미래 시제 / Gelecek Zaman


미래 시제 / Gelecek Zaman

미래라는말 터키말로 올시간이에요. 그래서 한국어를 쓰는 (ㄹ/을) 대신에 터키어로 -ecek 쓰세요.

Fiil (동사) + -ecek/acak + şahıs eki (명부착)

>> 지난 모음이 "a,ı,o,u" 같은 후설 모음이라면 "-acak", 지난 모음이 "e,i,ö,ü" 같은 전설 모음이라면 "-ecek" 쓰세요. 터키어로 후설 모음이라눈것이 "kalın sesli"라고 소리가 굵다는 그리고 두껍다는 뜻이에요. 전설 모음이라는것이 "ince sesli"라고 소리가 엷다는 뜻이랑 비슷해요.


>> 터키말로 "k"하고 끝나는 부착 앞에 모음으로 시작되는 부착은 올때가 말하기 어려워서 누르러지면서 "k"말고 "ğ"로 돼요

= gelmek

(나는) 올게요 = (ben) geleceğim.
(너는) 올게요 = (sen) geleceksin.

= yapmak

(나는) 할게요 = (ben) yapacağım.
(우리는) 할거에요 = (biz) yapacağız.
(그분) 할거에요 = (onlar) yapacaklar

>> 터키말로 가다는말 "t"하고 끝나는데 앞에 모음으로 시작하는 부착이 올때가 "t"말고 "d"로 되요.

= gitmek

(나는) 갈게요 = (ben) gideceğim.
(너는) 갈게요 = (sen) gideceksin.

버리= atmak

(나는) 버릴거에요 = (ben) atacağım.

= satmak

(우리는) 팔거에요 = (biz) satacağız.

댓글 2개:

  1. Merhaba! Tesekkur ederim~ 도움이 많이 됐어요.

    오타 - 우리는 - (Biz)

    Ben turkce calisiyorum~ zor zor zor haha

    도와줘요~ 하하

    gorosuemek uzere~

    답글삭제
    답글
    1. 아 맞아요 ㅎㅎ 발리 발리 쓰고싶어서 실수 했나보네 ㅎㅎ 고마워요.

      삭제