현재 시제 / Şimdiki Zaman




현재 시제 / Şimdiki Zaman


터키어로 현재 시제 부착은 "-yor"이에요. 

Fiil (동사) + ı/i/u/ü + yor + şahıs eki (명부착)

그럼 "ı/i/u/ü"를 언제 쓰세요? 그거를 한국말로 아/어/여 같은 생각하세요.

--->자음으로 끝나는 동사:
     지난 모음 "a/ı"면: 동사 + ıyor + 명부착
     지난 모음 "e/i"면: 동사 +  iyor + 명부착
     지난 모음 "o/u"면: 동사 + uyor + 명부착
     지난 모음 "ö/ü"면: 동사 + üyor + 명부착
--->모음으로 끝나는 동사: 
     모음 "a" 좁고 되면서 "ı", 모음 "e" 좁고 되면서 "i", 모음 "o" 좁고 되면서 "u" 그리고 모음 "ö" 좁고 되면서 "ü" 있어요. 

예: 
= gelmek
   (나는) 오고 있어요. = (ben) geliyorum.
   (너는) 오고 있어요. = (sen) geliyorsun.

= gülmek
   (나는) 웃고 있어요. = (ben) gülüyorum.
   (그분) 웃고 있어요. = (o) gülüyor.

실행하 = koşmak
    () 실행하고 있어요. = (ben) koşuyorum.
    (우리가) 실행하고 있어요. = (biz) koşuyoruz.

= gitmek
     () 가고 있어요. = (sen) gidiyorsun

**가다 동사에서 "t" 턱별한 경우니까 "d" 됐어요.

= satmak
    () 팔고 있어요. =  (ben) satıyorum.

댓글 1개:

  1. 동사변화가 많아서 좀 헷갈렸는데..오늘 좀 이해가 되네요 감사합니다. 계속 터키어 부탁드립니다.

    답글삭제